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원문 사이트 홈’의 번역문 

영어 원문: https://puredhamma.net/

 

환영합니다!

2019년 8월 12일 개정; 2020년 8월 16일 개정

 

이 사이트의 목적은 2500여년 전에 붓다께서 발견하신 붓다 담마(불교) 또는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비록 저(Lal  Ariyaratna Pinnaduwage)는 태어났을 때부터 불자였지만, ‘나는 왜 불자인가?’하는 질문을 조사하려고 전혀 애쓰지 않았습니다. 몇 년 전에 은퇴했을 때, 과학, 철학, 및 종교를 포함한 많은 주제에 대해 처음으로 폭넓게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기 시작했습니다.

 

  • * 붓다께서 설하신 심오한 메시지를 모으기 시작했을 때, 저 자신의 종교에 대해 많이(잘) 알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게다가 저 자신의 종교는 오랜 역사에 걸쳐 ‘오염’되었습니다. 2009년부터 저는 붓다 메시지의 본질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 * ‘About’ 포스트에 제 소개가 있습니다.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1.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은 이 세상에는 고통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 해결책을 찾습니다.

  2. 2. 노년에 접어든 사람들은 미래에 어렴풋이 보이며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징후가 있음을 알기 시작합니다. 그것들은 노화, 다양한 질병, 이전에 안락함을 주었던 것에서 만족을 얻을 수 없음 등을 포함합니다

  3. 3. 지적으로 동기가 부여되어 담마빠다(Dhammapada, 법구경) 구절이나 다른 종류의 붓다 말씀을 접한 사람들은 붓다의 더 넓은 세계관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집중 명상 수행을 한 적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물질적 부를 추구하고 감각적 즐거움에 탐닉하는 것과 비교하여 실로 다른 두 번째 옵션이 있음을 깨닫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위 1번과 2번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는 감각적 즐거움에 탐닉하는 것은 [정신적] 힘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반면에, 명상을 통해 달성된 웰빙감은 [정신적] 힘을 유지하며 나이가 들어가도 그 [정신적] 힘이 감소되지 않습니다.

 

  • * 어떤 범주의 사람들도 먼저 붓다께서 전하고자 하신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좋다고 저는 믿습니다. 지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사람들은 완전한 그림을 얻을 수 있고, 따라서 더 나은 지적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1번과 2번 범주의 사람들에게는 마음을 정화하는데 집중하는 노력이 왜 유익한지에 대한 통찰로, 그들의 노력을 어떻게 집중할 것인가에 대한 훨씬 더 좋은 생각이 분명해질 것입니다.

  • * 2019년 1월 30일: 붓다 담마를 처음 접하거나 본질적인 근본을 살펴보고자 하면, ‘Essential Buddhism’ 서브섹션을 보세요.

 

저는 누구나 붓다 담마에 대한 완전한 개요를 먼저 얻음으로써 누구나 어떤 면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붓다 담마는 우리가 감각으로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고 복잡한 세계에 관한 것입니다. 마음은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의 선구자(선도자)입니다. 즉, ‘마노-붑방가마- 담마-..’( ‘Manōpubbangamā Dhammā..’ 포스트 참조)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2014년 1월 초에 시작되었습니다. 필수 자료를 게시하는데 몇 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역자주: 2019년 현재 시점에서는 주목하지 않아도 되는 구절임]. 자료를 제시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여전히 생각하고 있으므로 이 레이아웃(layout)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 저는 붓다 담마가 2500여년 동안 모든 면밀한 조사를 견뎌온 완전한 세계관이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과학적 측면’에 대해 논의합니다. 그러나 저의 주된 목적은 실제 실천수행의 이점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저는 여기서 논의한 내용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이 웹사이트를 시작한 이유는 그  경험을 관심있는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입니다. 기본 아이디어를 확립하면서 실천 부분이 나올 것입니다. 무언가를 실천하려면 무엇을 실천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2014년 5월 29일 추가글: ‘바와나(bhāvanā, 명상)’ 섹션의 아래에 명상에 관한 처음 몇 개의 에세이를 게시했습니다. 2014년 11월 6일 추가글: 처음 12개의 포스트는 체계적으로 따라갈 수 있는 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저의 경험은 10번째와 11번째 포스트에 있습니다).

 

  • * 붓다 담마는 의례 의식을 따르거나 맹목적으로 계율을 따라 믿는 종교가 아닙니다. 붓다 담마는 파악(이해)되고 그에 따라 살아야 될 자연의 법칙을 설명합니다. 담마(Dhamma)는 ‘결실됨’을 의미합니다. 무언가 결실이 있기 위해서는 이해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왜 특정한 방식으로 삶을 살아야 하는지 분명해집니다.

  • * 이 웹사이트는 블로그가 아니라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자료는 저의 것이 아니라 붓다께 속한 것입니다. 저가 하고자 하는 것은 제 능력이 미치는 한,  정보를 최대한 정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수정하거나 더 잘 제시하기 위해 형식과 심지어 내용을 변경할 것입니다. 따라서 가끔 뒤돌아가서 ‘구 토픽’을 읽어보도록 하세요.

  • * 또한, 제시된 개념(아이디어)을 숙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지 빨리 읽고 지나가기만 하면 많은 혜택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저가 강조하고자 하는 또 다른 측면은 붓다 담마(Buddha Dhamma)의 일관성입니다. 주어진 영역에서 다른 섹션으로 연결되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붓다께서는 같은 것을 여러가지 다른 방법으로 분석하셨기 때문에 ‘바가와트(Bhaghavath)’라고 불립니다. 그것들은 31개의 존재 영역, 깜마(kamma) 개념, 및 재탄생과 같은 기본 공리와 일치할 뿐만 아니라 모두 내부적으로 일치합니다.

 

  • * 과학이 주로 지난 100여년 동안 발전함에 따라 과학과의 일관성도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은 아직 (물질보다) 마음의 중요성을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일부 포스트에서, 미래에 과학에 의해 발견될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타임 스탬프(timestamp)를 갖기 위해 2015년 10월 말부터 새 포스트에 게시 날짜를 적기 시작했습니다.

  • * 제안 / 코멘트 / 질문을 보내주시고 코멘트 탭을 사용하여 사이트의 기술적 문제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론 포럼을 운영할 계획이 없으므로 코멘트는 게시되지 않을 것입니다[역자주: 2017년 12월에 토론 포럼 시작].

  • * 저는 보통 한 달에 4~5개의 에세이를 쓰고, 그것들은 각 페이지 하단에 있는 메뉴의 ‘신규/개정 포스트(New/Revised Posts)’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관심을 끌거나 관련된 뉴스 기사도 그 메뉴에 있습니다.

  • * 2015년 10월 23일부터 새 포스트에 게시 날짜를 적기 시작했으므로, 날짜가 적혀 있지 않은 포스트는 이 날짜 이전에 게시되었을 것입니다.

 

붓다께서는 “삽바 다-난 담마 다-난 지나-띠(Sabba dānan Dhamma dānan jināti)”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담마의 선물은 다른 모든 선물보다 뛰어나다’는 의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혜택(이득)을 받으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 사이트를] 알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 *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만 해야 합니다. 인류는 자신의 견해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려했던 사람들로부터 충분히 고통을 받아 왔습니다. 붓다께서 말씀하셨듯이 “자신이 직접 와서 보세요!”

 

붓다께서는 또한 “삽바 라띤 담마 라띤 지나-띠(Sabba ratin Dhamma ratin jināti)”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담마의 맛은 다른 모든 맛(즐거움)보다 뛰어나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분이 사이트를 둘러보는 인내심을 가지고 그 맛을 즐기기 시작하기에 충분한 순수한 담마를 배우게 되기를 바랍니다.

 

[내력 요약 번역]

 

2016년 12월 7일:  

폰트 사이즈 선택기능 추가

퓨어담마 에세이의 북형태 PDF 파일( Pure Dhamma Essays in Book Format )

 

2017년 6월 8일: 

퓨어담마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가이드( User’s Guide to Pure Dhamma Website )

 

2018년 4월 14일:

2017년 12월에 토론 포럼(‘Forum’) 시작

포럼의 ‘1- General Information and Updates’ 업데이트 및 신규 포스트 안내

2018년 3월에 ‘Quantum Mechanics and Dhamma’ 섹션 추가

 

2018년 11월 20일:

개별 포스트에 코멘트 차단

코멘트는 ‘Forum’이나 이메일 lal@puredhamma.net 사용

 

2019년 7월 10일:

Dhamma and Science’ 섹션의 ‘Origin of Life’ 서브섹션에 ‘Views on Life’ 2차 서브섹션 추가

 

2020년 7월 31일: 

붓다 담마’ 섹션의 ‘Buddhahood Associated Controversies’ 서브섹션에 ‘Buddha Dhamma – A Scientific Approach’ 2차 서브섹션 추가

 

빠알리어를 쓰기 위한 특별한 규약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iṭaka English’ Convention Adopted by Early European Scholars – Part 1” 포스트와 ‘Pāli Glossary – (A-K)’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