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인간 마음의 힘 - 아나리야 자-나(세간 선정)
원문: Buddha Dhamma 섹션의 ‘Power of the Human Mind – Anāriya or Mundane Jhānas’ 포스트
아나리야(평범한/세간) 자-나는 닙바-나를 얻는데 불필요하며 주의하지 않으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2015년 이전 포스트; 2022년 12월 15일 재작성; 2024년 4월 19일 개정
소개
1. 여기서는 ‘큰 그림’을 설명하기 위해 일반적인 설명을 하겠습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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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영역의 유정체는 다른 정신 상태와 능력을 가집니다. 인간 영역 위의 26가지 영역의 유정체는 [인간보다] 더 적은 정신적/육체적 고통이 있는 더 나은 정신 상태입니다. 인간 영역 아래의 4가지 영역의 유정체는 [인간보다] 더 많은 정신적/육체적 고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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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 형성된 지구로) 세상 주기, 즉 마하- 깝빠(Mahā Kappa)가 시작될 때에, 대부분의 유정체는 ‘브라흐마의 몸과 같은 인간(Brahma-kāyika human)’입니다. 그들은 아-밧사라 브라흐마(Ābhassara Brahma)에서 막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아-밧사라 브라흐마 영역 위의 브라흐마 영역은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세상 주기는 인간과 20가지 영역에만 [유정체가] 거주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모든 데와 영역과 아빠-야-에는 새로운 세상 주기가 시작될 때에는 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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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백만 년이 지나면서 그 [초기] 인간들의 숨겨진 번뇌(아누사야)가 표면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점차적으로 부도덕한 행위를 하기 시작하고, 그들의 몸은 오늘날 우리가 가지는 조밀한 몸으로 변형됩니다. 브라흐마들과 같이, 초기 인간들을 성기관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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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측면은 ‘불교와 진화 ㅡ 악간냐 숫따(DN 27)’ 포스트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초기 인간들’은 다른 영역으로 뻗어나간다
2. 새로 형성된 지구에는, 식물과 동물이 없었습니다. 그것들은 수억년에 걸쳐 진화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간들은 부도덕한 행위들을 하기 시작했고, (그들의 육체뿐만 아니라) 물질 환경도 그것에 맞게 진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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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물들이 나타났고, 작은 동물들의 첫 무리가 오빠빠띠까(opapatika) 탄생(즉각적 태어남, 화생)으로 태어났습니다. 그것은 인간들이 성기관을 가진 육체로 진화한지 오래 후에 일어났습니다. 먼저 타락한 인간들은 동물로 태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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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낮은 3가지 아빠-야 영역도 그 진화된 인간들이 아뿐냐 아비상카-라(apuñña abhisaṅkhāra)를 기르기 시작했을 때 축적한 업 에너지에 따라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되었습니다. 물론, 일부 인간들은 뿐냐 아비상카-라(puñña abhisaṅkhāra)를 길렀고 데와 영역에 태어났습니다.
3. 초기 인간들은 수명이 길었습니다. 최초의 붓다(까꾸산다 부처님)께서 태어났을 무렵, 인간의 수명은 8만년으로 줄었습니다. 그것은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일어났는데, 아마도 지구가 형성된 지 10억년이 넘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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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무렵, 아마도 더 낮은 세 영역에는 ‘먼저 타락’하고 부도덕한 행위를 하고 아뿐냐 아비상카-라(apuñña abhisaṅkhāra)를 길렀던 인간들이 [재탄생하여] 거주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물론, (뿐냐 아비상카-라로) 도덕적인 행위를 한 이들은 데와 영역과 16가지 루빠-와짜라 브라흐마 영역에 거주했습니다. 더욱이, 다른 이들은 아-넨자-비상카-라(아-넨자 아비상카-라)를 길렀고 아루빠와짜라 브라흐마 영역에 재탄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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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를 육성하는 것이 어떻게 다양한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좋습니다. ‘재탄생은 아비상카-라에 따라 일어난다’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미래 재탄생은 자신의 가띠에 따른다
4. 다양한 존재(바와)로 재탄생은 아비상카-라의 유형에 따른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유정체는 그 당시의 가띠(성향/습관)에 기반하여 특정한 유형의 아비상카-라를 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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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따빤나 아누가-미 단계 아래의) 어떤 유정체도 ‘고정된 가띠’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는 아빠-야, 인간, 데와, 및 브라흐마 가띠를 육성했었고 그 모든 영역들에 태어났습니다! 그 때문에 윤회하는 고정된 영혼/아-트만은 없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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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닙바-나의 다양한 단계를 얻기 시작할 때에만, 자신의 가띠가 그 성취에서 후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아나-가-미는 까-마 가띠를 제거했기 때문에 까-마 로까에 다시는 태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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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에, (막가 팔라가 없이) 가장 높은 브라흐마 영역에 태어난 자들도 ‘아빠-야가-미 가띠로 돌아가’ 미래에 아빠-야에 재탄생할 수 있습니다. 알다시피, 모든 유정체는 이 세상 주기가 시작될 때는 아-밧사라 브라흐마 영역 [이상에] 있었지만, 대부분은 현재 아빠-야-에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가띠는 인간 영역에서 길러진다
5. 인간 영역은 독특합니다. 유정체가 세 가지 모든 유형의 아비상카-라를 기를 수 있는 곳입니다. 인간 영역은 사람이 특정한 유형의 아비상카-라를 육성함으로써 다른 영역에 재탄생하기 위해 훈련하는 훈련 학교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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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물과 가장 낮은 영역에 있는 다른 유정체들은 뿐냐 아비상카-라 또는 아-넨자 아비상카-라를 기를 수 없습니다. 그들은 주로 로봇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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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가 팔라가 없이) 데와 및 브라흐마 영역에 있는 이들도 대개 어떤 유형의 의미있는 아비상카-라를 축적하지 않고 그 삶을 즐기며 그곳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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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다양한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끄는) 모든 아비상카-라를 기르고 또한 닙바-나로 가는 성스런 길을 닦을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가집니다.
6. (주어진 때에) 부도덕한 가띠를 가지는 사람들은 아뿐냐 아비상카-라를 길러 아빠-야에 재탄생합니다. 도덕적인 가띠를 가지는 다른 사람들은 뿐냐 아비상카-라를 길러(뿐냐 깜마 및 루빠-와짜라 자-나) 인간, 데와, 그리고 루빠-와짜라 브라흐마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다른 이들은 아-넨자 아비상카-라를 길러 네 가지 아루빠-와짜라 브라흐마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재탄생은 아비상카-라에 따라 일어난다’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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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배경으로, 이제 우리는 아나리야 자-나-의 육성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아나리야 자-나의 육성은 붓다 담마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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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모든 유정체는 (이전 세상 주기에서) 지구가 파괴될 때 아나리야 자-나를 기르게 되어 아-밧사라 브라흐마 영역에 태어났습니다! 그것은 자연적으로 일어났습니다.
‘브라흐마 가띠’의 육성 ㅡ 두 가지 방법
6-1. 우리 모두는 ‘까-마 아비상카-라’를 육성했기 때문에 현재 (까-마 로까의) 인간 영역에 있습니다. 그것들은 부도덕한 행위를 수반하지 않지만, 우리는 감각적 즐거움을 갈망했습니다. 바와(bhava)와 자-띠(jāti)는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를 통해 육성된 아비상카-라에 따릅니다. 다시 한번, ‘재탄생은 아비상카-라에 따라 일어난다’를 언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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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대부분은 비록 감각적 즐거움을 즐기지만, 우리는 또한 그것들의 결점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들(특히, 맛, 냄새, 및 성관계를 포함한 몸 감촉)을 즐기려면, 조밀한 육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런 육체는 불가피한 고통으로 이어지는 여러가지 질병, 부상, 및 노년 문제를 겪을 수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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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이 (부처님의 도움없이) 인간 영역을 초월하고 루빠 로까(rupa loka)에 속하는 더 높은 정신 상태를 경험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7. 첫째, 인간 영역의 그런 고통을 피하고 브라흐마 영역에 태어나고자 하는 기대로, 고대 요기(수행자)들은 (아나리야) 자-나를 길렀습니다. 알다시피, 브라흐마들은 조밀한 몸을 가지지 않는데, 그들은 마노마야 까-야(manomaya kāya)만 가집니다. 그들은 그 미묘한 ‘에너지 몸’을 유지하기 위해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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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고대 요기(수행자)들은 맛있는 음식, 향수, 심지어 여성을 보는 것과 같은 ‘마음을 즐겁게 하는’ 접촉을 피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런 아람마나는 마음이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를 통해 ‘까-마 아비상카-라’를 생성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그것이 진실임을 알고 있습니다. ‘방 안의 코끼리’ 섹션의 ‘일생 중의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 During a Lifetime)’ 서브섹션’과, 특히 두 번째 포스트인 ‘아-람마나로 인한 마음가짐의 변화’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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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을 즐겁게 하는 감각 대상’을 피하는 것은 세상 주기의 끝 무렵에 자연적으로 일어납니다. 지구가 뜨거워지기 시작할 때, 그런 ‘마음을 즐겁게 하는 대상들’은 점차적으로 파괴됩니다. 인간 마음은 자연적으로 ‘까-마 상깝빠(kāma saṅkappa), 즉 ‘감각적 즐거움의 마음’에서 벗어납니다. 그것이 브라흐마 영역에 재탄생하는 둘째 방법입니다.
루빠-와짜라 브라흐마의 정신 상태
8. 우리는 까-마 라-가(kāma rāga), 루빠 라-가(rupa rāga), 및 아루빠 라-가(arupa rāga)라는 세 가지 유형을 통해 이 세상에 묶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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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세상에 가장 높은 레벨의 묶임은 까-마 라-가(kāma rāga)가 지배적인 하위 11가지 영역에 있습니다. 여기서 유정체는 6가지 감각 입력 모두에 높은 가치를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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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고대 요기(수행자)들이 까-마 라-가(kāma rāga)의 결점을 깨달았을 때, 그들은 까-마 상깝빠(kāma saṅkappa)에서 그들의 마음을 멀리하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깊은 숲속에 고립하여 있으며 도움이 되었지만 그것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여전히 예전의 감각적 즐거움을 회상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진흙 볼(흙 덩이), 불 등과 같은 비활성체(무정체)에 마음을 집중/유지하기 위해 ‘까시나 물체(대상)’를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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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 ‘평범한(세간) 까시나 명상’ 중 가장 쉬운 것은 호흡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항상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평범한(세간) 아-나빠-나 명상’의 기원입니다. 그것은 ‘불교 아-나빠-나사띠 명상’이 아닙니다. ‘방 안의 코끼리’ 섹션의 ‘세 번째 코끼리(Elephant in the Room 3 – Ānāpānasati)’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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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그 고대 요기(수행자)들은 그들의 마음을 ‘까-마 상깝빠(kāma saṅkappa)’에서 멀리 유지하기 위해 ‘중립 까시나 대상에 마음을 집중하여 넥깜마 상깝빠(즉, 까-마 상깝빠가 없음)를 육성함으로써 까-마 로까(욕계)의 가장 낮은 정신 상태를 초월하였습니다.
자-나는 무엇인가
9. ‘까-마 로까를 초월’하여 도달되는 그 정신 상태는 루빠-와짜라 브라흐마의 감각 경험인 루빠-와짜라 자-나(rupāvacara jhān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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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이 까마 로까(kama loka)를 초월할 때, 루빠-와짜라 브라흐마(색계 범천)의 마음성향에 이릅니다. 그것들이 네 가지 자-나 상태(제1자-나는 아비담마 분석에서 2가지로 나누어짐)입니다. 낮은 브라흐마 영역은 낮은 자-나 상태를 가지고, 높은 브라흐마 영역은 높은 자-나 상태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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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의 논의로부터, 마음은 까-마 상깝빠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둘째 메카니즘(방식)은 ‘마음을 즐겁게 하는 것들’이 자연적으로 파괴되므로 자연적으로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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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고대 요기(수행자)들이 일부 통찰을 얻어 사용한 첫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나 사마-빳띠는 무엇인가?
10. 그러나 (특히 많은 연습을 하지 않고) 사람이 자-나(jhāna)에 들어갈 때, 그 마음은 자-나 찟따의 흐름에 연속하여 머무르지 않습니다. 그것은 자-나 찟따 위티(jhānā citta vithi)와 까마 로까(kama loka, 욕계)에 속하는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ncadvāra citta vithi, 오문인식과정)가 교대로 진행되는 상태입니다. 즉, 까-마-와짜라 찟따 위티가 또한 간헐적으로 일어납니다. 따라서, 요기(수행자)는 자-나 상태에 있는 동안에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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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에는, 2~3개의 자-나 찟따 위티(jhānā citta vithi)만 진행한 후,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ncadvāra citta vithi)가 들어오게 됩니다. 자-나(jhānā)를 육성함에 따라, 잇따른 자-나 찟따 위티(jhānā citta vithi) 사이에 들어오는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ncadvāra citta vithi)가 점점 더 적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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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을 하면, 몇 분 동안 연속적으로 자-나 찟따 위티(jhānā citta vithi)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수행자가 다섯 가지 육체 감각을 통한 어떤 감각 입력도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그 수행자는 보고 듣고 등을 할 수 없습니다. 그 시간 동안, 수행자는 자-나 사마-빳띠(jhānā samāpatti)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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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을 하면 자-나 사마-빳디의 지속시간은 몇 시간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 ㅡ 세 번째 및 이 세상에서 가장 높은 정신 상태
11. 위에서, 우리는 까-마 라-가(kāma rāga)를 극복하면 루빠-와짜라 브라흐마들이 즐기는 더 높은 정신 상태(루빠-와짜라 자-나)로 마음을 상승시킬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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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행자가 제4자-나(아비담마 분류에서는 제5자-나)에 도달하면, 그들의 마음은 육체에서 분리됩니다. 그들은 마노마야 까-야와 함께 육체에서 나오기까지 할 수 있고 벽을 통과하는 것과 같은 많은 신통력을 행할 수도 있습니다. ‘붓다 담마’ 섹션의 ‘붓다후드와 관련된 논란들(Buddhahood Associated Controversies)’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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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높은 루빠-와짜라 자-나에 도달한 후, 그 수행자들은 아루빠-와짜라 브라흐마 영역에서 가능한 가장 높은 정신 상태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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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세상 31영역에서 그 네 가지 가장 높은 정신 상태는 아-까-사-난짜-야따나 (ākāsānañcāyatana, 공무변처), 윈냐-난짜-야따나 (viññāṇañcāyatana, 식무변처), 아-낀짜냐-야따나 (ākiñcaññāyatana, 무소유처), 네와산냐-나-산냐-야따나 (nevasaññānāsaññāyatana, 비상비비상처) 사마-빳띠(samāpatti)입니다. 아루빠-와짜라 자-나 상태는 없습니다.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도 재탄생 과정에서 고통을 멈출 수 없다
12. 붓다후드에 도달하기 전에, 우리의 보디삿따(보살)는 알라라 깔라마와 웃다까 라마뿟따라는 두 수행자로부터 그 세간(평범한) 명상 기술을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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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보살은 그 더 높은 상태의 어느 것도 재탄생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주된 이유는 그 기술(세간 까시나 및 아-나빠-나 명상)은 단지 로바, 도사, 모하라는 오염원을 억누르기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들은 아누사야(anusaya)로 감춰져 있고 충분히 강한 감각적 끌림(유혹) 하에서는 불가피하게 표면으로 나옵니다. ‘아-사와, 아누사야, 및 가띠’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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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록 요기(수행자)가 긴 수명의 루빠-와짜라 영역에 재탄생하거나 매우 긴 수명의 아루빠-와짜라 영역에도 재탄생할 수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모두 그 긴 수명이 끝나면 낮은 영역으로 돌아옵니다. 그들이 닙바-나로 가는 길의 막가 팔라를 얻지 못하면 아빠-야에 재탄생할 수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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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리 말하면, 그 명상 기술은 31영역 세상에 들러붙는 정신적 족쇄(상요자나)를 끊지 못합니다. ‘다사 상요-자나 - 재탄생 과정의 족쇄’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요약
13. 어떤 아나리야 루빠-와짜라 자-나/사마-빳띠 또는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도 재탄생 과정의 고통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분명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과거에 그것들 모두를 셀 수 없이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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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31영역 세상의 고통은 아라한의 빠리닙바-나로만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