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재탄생(윤회)에 대한 믿음이 없어도 길(팔정도)을 가기 시작함
원문 : Living Dhamma 섹션의 ‘Starting on the Path Even without Belief in Rebirth’ 포스트
- 2016년 8월 19일 작성; 2022년 8월 24일 개정
1. ‘리빙 담마’ 섹션은 기초부터 시작하여 단계별 길을 제시합니다. 이 포스트를 읽은 후에 그것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일부 불자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재탄생(윤회)의 개념에 마음이 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 실천(수행)을 시작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재탄생(윤회)에 대한 생각을 하기보다, 붓다께서 세상에 드러내신 또 다른 유형의 고통을 이해함으로써 실천(수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붓다께서는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적어도 두 가지 유형의 고통을 드러내셨고(그리고 두 가지 고통을 영구히 제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
* 비록 재탄생 과정(윤회)과 관련된 미래 고통이 문헌에서 주로 강조되고 있지만, 우리 모두는 그 사실을 알지도 못하고 이 삶에서 겪는 고통이 있습니다.
-
* 고통의 첫 번째 유형은 우리 모두가 느끼는(그러나 인식조차 못할 수도 있는) 끊임없는 압박(고통)입니다. 이 끊임없는 압박을 일시적으로 억누를 때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
* 어떤 면에서는 먼저 이런 첫 번째 유형의 압박(고통)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적어도 그것을 억누르고, 그것(억누름)으로 인해 생기는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를 경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X님이 한 것처럼).
-
* 그것은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 초기 믿음을 줄 것이고, 마음이 사마디(samadhi)에 이르게 하고, 아닛짜(anicca) 본질(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것은 재탄생 과정(윤회)와 관련된 두 번째 유형의 고통을 이해하는 다음 단계로 이끌 것입니다.
3. 이것에 대한 몇 개의 포스트를 더 쓰기 보다는 이 개념을 음성 파일 형태로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필자는 이전에 데사나(desana, 법문)를 전달한 적이 없지만 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컴퓨터에서 볼륨 컨트롤을 조정해야 합니다.
법문 제목 : ‘우리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숨겨진 고통(The Hidden Suffering that We All Can Understand)’
법문 주소 : https://drive.google.com/open?id=0B8ZQck7L0xjdbjdWVV8tbjQ0U28
위 법문에서 언급된 포스트들에 연결(링크)
명상의 근본에 대한 포스트:
‘끊임없는 압박’에 대한 포스트:
괴로움(고통)을 겪는 것이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가?
다섯가지 장애(빤짜-니와라나)에 대한 포스트:
아-나-빠-나사띠 바와나:
사띠빳타-나 바와나:
길(팔정도)의 단계적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