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이 삶에서 겪는 괴로움과 연기 - II
원문 : Living Dhamma 섹션의 ‘Suffering in This Life and Paticca Samuppada II ’ 포스트
2016년 12월 7일
1. 이전 데사나(desana)인 ‘이 삶에서 겪는 괴로움과 연기’에서,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 PS)의 한가지 적용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여기서는, 더 많은 통찰력을 얻는 논의를 계속하고, 사띠빳타-나(Satipattāna)와 아-나빠-나사띠(Ānapānasati) 바와나(bhavana) 동안 와찌 상카-라(vaci sankhāra)를 제어하는 것의 중요성을 논의할 것입니다.
2. 그때(이전 데사나 업로드, 2016/11/28) 이후로 웹 사이트의 다른 섹션에 다음 3 개의 새로운 에세이를 올렸습니다.*
이것들은 이 섹션의 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3. 여기에, 논의를 진행하면서 참조할 수 있는 연기(PS) 순환 과정을 다음과 같이 나열합니다. 이 포스트를 인쇄하여 두거나 법문을 청취하는 중에 포스트를 열어두고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a paccaya sankhara), 상카라 빳짜야 윈냐나(sankhara paccaya vinnana), 윈냐나 빳짜야 나마루빠(vinnana paccaya namarupa), 나마루빠 빳짜야 살라야따나(namarupa paccaya salayatana), 살라야따나 빳짜야 팟사(salayatana paccaya phassa), 팟사 빳짜야 웨다나(phassa paccaya vedana), 웨다나 빳짜야 딴하(vedana paccaya tanha), 딴하 빳짜야 우빠다나(tanha paccaya upadana), 우빠다나 빳짜야 바와(upadana paccaya bhava), 바와 빳짜야 자띠(bhava paccaya jati), 자띠 빳짜야 자라, 마라나, 소까, 빠리데와, 둑카, 도마낫사, 우빠사야 삼바완 띠(jati paccaya jara, marana, soka, parideva, dukkha, domanassa, upasaya sambhavan ti)”.
이 연기 사이클은 마라나(죽음)으로 끝나며, 상카따(생각 과정이든, 유정체든, 무정체든)가 어떻게 생겨나고 결국 죽는지에 대한 시간적 전개를 설명합니다.
새 법문: 이 삶에서 겪는 괴로움과 연기 - II
https://drive.google.com/file/d/0B8ZQck7L0xjdYkhFNFpITDFxeGs/view
<법문에서 언급된 링크>
1. ‘Paticca Samuppada’ 섹션의 포스트들은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 연기) 사이클에 대한 상세한 내용으로 참조할 수 있음.
2. 상까따의 시간적 전개:
Root Cause of Anicca – Five Stages of a Sankata
* 와야(Vaya)(일어난 상까따의 파괴)와 니로다(Nirodha)(상까따의 일어남이 멈춤) 사이의 차이.
니로다(nirodha)와 와야(vaya) - 서로 다른 두 개념
3. 뜬금없는 생각이 어떻게 마음에 일어날까?:
What are Dhamma? – A Deeper Analysis
4. 두 가지 유형의 웨다나(vedana, 느낌):
5. 딴하(tanha)의 진정한 의미:
6. 적절한 조건이 왜 깜마 위빠까가 일어나는데 필요할까?:
7. 아-나-빠-나사띠(Ānāpānasati)와 사띠빳타-나(Satipatthāna)를 통해 좋은 가띠(gathi)를 기르고 나쁜 가띠(gathi)를 제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