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주요 담마 개념(Key Dhamma Concepts)
붓다께서 빠리닙바-나(Parinibbāna, 무여열반)에 드신 후, 천년도 안되어 특정한 핵심 개념들이 왜곡되었습니다. 다년간 필자는 테라와다(Theravada) 문헌을 포함하여 불교 문헌에 널리 알려진 특정한 개념들의 적합성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닛짜(anicca), 아낫따(anatta), 순야따(sunyata)에 대한 설명은 필자에게 의미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상카-라(sankhāra)와 같은 용어에 대한 수많은 설명에서 길을 잃었습니다. 표준 테라와다(Theravada) 문헌에는 그 용어에 대한 세 가지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필자가 스리랑카의 ‘와라하까 테로(Waharaka Thero)’ 스님의 법문을 듣기 시작했을 때, ‘이것이 진정한 가르침(담마, Dhamma)이다’라고 즉시 필자에게 분명해졌습니다. ‘Parinibbāna of Waharaka Thero’ 포스트를 보세요. 뿐만 아니라, 법문을 듣는 동안에 상사라(sansara), 삼마(samma), 상카-라(sankhāra)와 같은 개념이 명명백백해졌습니다. 아래에서 이 정보가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메인 섹션은 아래와 같은 서브섹션과 그 포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붓다 담마의 기본 틀(Basic Framework of Buddha Dhamma)
- 붓다 담마 ㅡ 성스런 진리, 빠띳짜 사뭅빠-다, 띨락카나(2022.03.24./12.23. 개정-번역완)
- 성스런 진리, 빠띳짜 사뭅빠-다, 띨락카나 - 핵심 관계
- 아닛짜 특성, 첫 번째 성스런 진리, 및 빠띳짜 사뭅빠-다(2022.12.11. 개정-번역완)
- 띨락카나 ㅡ 소개(Tilakkhana – Introduction)
- * 아닛짜와 아낫따 ㅡ 세상의 두 가지 특성
- * 아눌로마 칸띠 및 삼맛따니야-마 ㅡ 소따빤나의 전제 필수 조건
- * 아닛짜 특성(본질) ㅡ 이 세상에서는 괴로움을 극복할 수 없음(2022.08.02. 개정-번역완)
- * 틸락카나에서 둑카는 특성이다 ㅡ 둑카 웨다나-가 아니다(2022.12.13. 개정-번역완)
- * 둑카 특성을 지닌 것에 들러붙으면 둑카로 이어진다(2022.12.13. 개정-번역완)
- * 아닛짜 특성이 어떻게 둑카로 이어지는가?
- * 아낫따는 세상의 특성이지, 자아에 관한 것이 아니다(2023.06.04. 개정-번역완)
- * 아낫따락카나 숫따 내의 아낫따 ㅡ 제1부(2022.12.13.개정-번역완)(아래 서브섹션과 공유)
- * 아낫따락카나 숫따 내의 아낫따 ㅡ 제2부(2022.08.25.개정-번역완)(아래 서브섹션과 공유)
- 다른 (서브)섹션에 있는 결정적 관련이 있는 포스트
- *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 (2021.07.07. 개정-번역완)('리빙 담마' 섹션과 공유)
* ‘와찌- 상카-라’의 바른 의미 (2024.05.08. 개정-번역완)(아래쪽 서브섹션과 공유)
산 - 결정적인 빠알리 어원(San – A Critical Pāli Ro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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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San)이란 무엇인가? 상사-라(삼사-라)의 의미(2023.02.05.재작성/2024.02.02.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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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카-라, 깜마, 깜마 비-자, 깜마 위빠까(2023.03.16./05.23.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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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마-'와 '상카-라' 사이의 차이(2023.01.09. 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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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카-라'로 행해진 깜마 - '상카-라'의 유형(2022.08.27. 개정-번역완)
닙바-나(Nibbā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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닙바-나는 이해하기 어려운가?(2023.08.04.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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닙바-나를 달성하는 네 단계(2022.08.28.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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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빠는 무엇인가? (닙바-나와 관련하여) ('붓다 담마' 섹션에서 옮겨옴)(2020.02.19./2022.02.16.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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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라-미사 수카 ('붓다 담마' 섹션에서 옮겨옴) (2023.07.30.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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닙바-나를 맛보는 방법 (‘세 단계 실천’ 섹션에서 옮겨옴) (2022.11.11.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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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성스런 진리는 괴로움만 나타내는가?(2023.03.02.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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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로-다와 와야 ㅡ 서로 다른 두 개념(2023.01.05.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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닙바-나는 존재하지만, 이 세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2024.05.23. 개정-번역완)
아닛짜, 둑카, 아낫따(Anicca, Dukkha, Anatta)
아닛짜, 둑카, 아낫따 ㅡ 왜곡 연대기(2023.07.10. 신규-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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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닛짜, 둑카, 아낫따 - 잘못된 해석(2020.01.11./2022.08.23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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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닛짜 - 진정한 의미(Anicca – True M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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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닛짜 - 좋아하는 것을 계속 유지할 수 없음(2022.12.03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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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닛짜 - 세속적인 것들의 무가치함 (2020.06.08.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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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닛짜 - 끊임없는 압박(삘-라나) (2022.07.03. 개정-번역완)('바와나(명상)'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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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닛짜 산냐를 계발하는 방법 - Ⅰ(2022.06.28./08.25. 중요개정/개정-번역완)
* 아닛짜 산냐를 계발하는 방법 - Ⅱ(2022.06.29. 개정-번역완)
* 모든 것이 아닛짜라면,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는가? (2020.02.11./2022.06.27.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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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낫따 - 체계적 분석(Anattā – A Systematic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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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낫따락카나 숫따' 내의 아낫따-, 영혼이나 아-뜨마 없음(2022.08.25.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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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낫따 - 이 세상에는 피난처가 없음 (2021.06.12./2022.08.29 개정-번역완)
* 다사 아꾸살라와 아낫따 - 결정적인 연결 (2021.06.13. 재작성-번역완)
* 아낫따 - 어느 앗따의 반대말일까? (2024.10.26. 재작성-번역완)
* 아낫따(세간적 해석) - 변하지 않는 자아는 없다 (2021.03.06./2022.08.29.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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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낫따락카나 숫따 내의 아낫따 ㅡ 제1부(2022.12.13.개정-번역완)(위 서브섹션과 공유)
- * 아낫따락카나 숫따 내의 아낫따 ㅡ 제2부(2022.08.25.개정-번역완)(위 서브섹션과 공유)
- * 31영역 존재의 몸 유형 - ‘자-나’와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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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낫따'는 '자아'를 지칭하는가?(Does 'Anatta' Refer To A 'Self'?)('자아가 있는가?' 섹션의 서브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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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 몇 개에 따라본 아닛짜와 둑카와 아낫따 (2020.07.02. 개정-번역완)
틸락카나 - 영어 법문 (2020.02.11./2022.07.28 개정-번역완)
소따빤나 단계 및 띨락카나(Sotāpanna Stage and Tilakkhaṇa)
* 삭까-야 딧티와 띨락카나 (2022.12.24. 개정-번역완)
- * 삭까-야 딧티 - 더 깊은 사견의 제거 (2023.10.18. 개정-번역완)
- * 교제(세-와나) - 사견의 근본 원인(2024.07.03.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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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삼특상은 37조도품에 포함되지 않았는가? (2021.06.30.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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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종류(버전)의 37조도품 (2021.07.01/2021.07.21./2022.08.20.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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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띠, 바와, 및 자띠(Gati, Bhava, and Jā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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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마곳따, 바와, 깜마 삐-자, 및 마노 로까 (2023.04.30.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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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띠(가티)와 바와 - 다양한 종류(2022.07.16./09.10.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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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띠(가티)에서 바와로 그리고 자띠(자티)로 - 우리가 통제해야 할 것(2024.01.25.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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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와 및 자띠 - 존재 상태와 거기로 태어남 (2022.08.12 재작성-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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쭈띠와 마라나 ㅡ 바와 및 자-띠와 관련(2024.09.03.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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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누사야, 가띠, 바와 ㅡ 마노마야 까-야(간답바)와 관계(2022.09.12. #6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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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하-’와 ‘우빠-다-나’ 사이의 차이(2023.05.27. 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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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꾸살라 깜마’ 대비 ‘빠빠 깜마’(2022.11.25. 개정-번역완)
몇가지 주요 빠알리 용어 정리(싼하, 로바, 도사, 모하 등)(Sorting out Some Key Pāli Terms (Tanha, Lobha, Dosa, Moha,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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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마 땅하-, 바와 땅하-, 위바와 땅하- (2019.11.09./2022.07.03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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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하- ㅡ 탐함과 미워함과 미혹함을 통해 어떻게 들러붙는가? (2023.05.28.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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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바, 라-가’ 및 ‘까-막찬다, 까-마라-가’ (2021.02.23./10.24./2022.12.04 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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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바, 도-사, 모-하’ 대 ‘라-가, 빠띠가, 아윗자-’ (2023.03.22. 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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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방식으로 일어나는 웨-다나-(느낌) (2024.08.23. 개정-번역완) ('세 단계 실천'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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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드리야’와 ‘아-야따나’ 사이의 큰 차이 (2023.05.12.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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딧티(사견), 삼마 딧티(정견) ('세 단계 실천' 섹션에서 옮겨옴) (2023.08.04.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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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찌- 상카-라’의 바른 의미 (2024.05.08. 개정-번역완)(윗쪽 서브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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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낄레사(정신적 오염물)'란 무엇인가? - 쩨따시까에 연결 (‘리빙 담마’ 섹션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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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난따라와 사마난따라 빳짜야- (‘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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빤짜 인드리야(다섯가지 기능) 및 빤짜 발라(다섯가지 힘) (바와나(명상)' 섹션과 공유) (2021.07.21.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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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무더기(오온)(The Five Aggregates (Pañcakkhandha))
감각 경험, 빠띳짜 사뭅빠-다, 및 빤쭈빠-다-낙칸다(2024.09.14. 신규-번역완)
산냐-의 두 가지 측면 ㅡ 유익함과 위험함(2024.09.21. 신규-번역완)
'왜곡된/잘못된 산냐-'에 들러붙음을 극복하면 닙바-나로 이어진다(2024.09.28. 신규-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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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무더기(오온) - 소개('홈' 섹션과 공유)(2023.03.09. 재작성-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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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적 루-빠와 루-빡칸다 사이의 차이 (2022.08.08. 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루-빡칸다와 루-빠 우빠-다-낙칸다(2023.08.26.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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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기록(나-마곳따) ㅡ 다섯 무더기의 결정적 중요 부분(2022.09.10.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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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빠-다-나와 우빠-다-낙칸다의 개념 ('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의 서브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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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무더기(오온) - 틸락카나(삼법인)과 관계
* 잇짜, 닛짜, 아닛짜 ㅡ 중요한 관계(2022.08.25. 개정-번역완)
* '나' 및 '내 것' ㅡ 고통(괴로움)의 근본 원인(2022.06.04./08.27. 개정-번역완)
루빠, 웨다나, 산냐-, 상카-라, 윈냐-나에 관한 포스트의 표본
* 루빠: '루-빠는 무엇인가?(닙바-나와 관련하여)'(주요 담마 개념 섹션), '루빠(물질적 요소)',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아비담마 섹션)
* 웨다나: '두 가지 방식으로 일어나는 웨-다나-(느낌)'(주요 담마 개념 및 세 단계 실천 섹션), '웨-다나-와 삼팟사 자- 웨-다나- ㅡ 단순한 느낌 이상의 것'(리빙 담마 섹션), '감각 사건에서 위빠-가 웨-다나-와 삼팟사 자- 웨-다나-'(담마와 과학 섹션)
* 산냐-: '산냐-와 그 진정한 의미'(리빙 담마 섹션), '위빨라-사(딧티, 산냐, 찟따)는 상카-라에 영향을 미친다)'(리빙 담마 섹션)
* 상카-라: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리빙 담마 섹션), ‘상카-라, 깜마, 깜마 삐-자, 깜마 위빠까’(주요 담마 개념 섹션)
* 윈냐-나: '윈냐-나(오염된 의식)'(2022.07.18.개정-번역완),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2023.02.02. 개정-번역완)(리빙 담마 섹션), '깜마 윈냐-나 ㅡ 마음과 물질 사이의 연결고리'(리빙 담마 섹션), '아니닷사나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2024.06.28. 개정-번역완)(리빙 담마 섹션)
다른 접근: 일생 중의 빠띳짜 사뭅빠-다('방 안의 코끼리' 섹션의 서브섹션)
다른 분석:
* 기억은 어디에 저장되는가? ㅡ 윈냐-나 다-뚜('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의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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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빤쭈빠-다-낙칸다' - 모두 정신적(2019.06.28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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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섹션: 나-마 & 루-빠에서 '나-마루-빠'로(Nāma & Rūpa to Nāmarūpa)('리빙 담마'섹션에서 옮겨옴)(2022.10.03.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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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요한 서브섹션에서는 마음(나-마)과 물질(루-빠)사이의 연결을 논의합니다. 이것들은 더 깊은 분석입니다. '마음에서 물질로' 전환이 순서대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 깜마 윈냐-나는 엄밀하게는 정신적이 아니며 루빠의 생성으로 이어지는 나-마루-빠 형성의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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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무더기(깜마 윈냐-나는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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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다나와 그 진정한 의미(<웨-다나-'와 '삼팟사 자- 웨-다나-' - 단순한 느낌 이상의 것>을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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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체적 고통은 깜마 위빠-까로 인해서만 일어나는가?(2023.11.23.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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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냐-와 그 진정한 의미 (2019.08.22./2021.11.01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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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빨라-사(딧티, 산냐-, 찟따)는 상카-라에 영향을 미친다(2023.05.28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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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카-라 ㅡ 소개(2023.03.26. 재작성-번역완)('홈' 및 '빠띳짜 사뭅빠다'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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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 (2022.12.23. 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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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마 윈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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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 (2023.02.02.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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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깜마 윈냐-나 - 마음과 물질 사이의 연결고리 (2023.04.06. 개정-번역완)(아래쪽 서브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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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닷사나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 (2024.06.28. 개정-번역완)(위쪽 서브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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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마루-빠 형성(Nāmarūpa 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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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빠-까 윈냐-나에서 나-마루빠(2024.01.29. 개정-번역완)('홈'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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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답빳짜야-따- 빠띳짜 사뭅빠-다에서 나-마루빠 (2023.04.16./04.20. 신규/도표개정-번역완)('홈'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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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마루빠 ㅡ 다양한 유형(2023.04.23. 신규-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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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깜마 윈냐-나 - 마음과 물질 사이의 연결고리 (2023.04.06. 개정-번역완)(윗쪽 서브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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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깜마 윈냐-나와 '나-마루-빠 빠리쩨-다 냐나' (2022.01.27./12.10. 개정/재작성-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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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 무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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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빠'란 무엇인가? - '담마-'도 '루-빠'다! (2023.03.29./2024.03.05.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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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따와 야타부-따 ㅡ 그것들의 진정한 의미 (2023.04.15. 개정-번역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