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틸락카나 – 영어 법문
원문: Key Dhamma Concepts 섹션의 ‘Tilakkhana – English Discourses’ 포스트
- 2018년 2월 3일 작성; 2020년 2월 11일 개정; 2022년 7월 28일 개정(법문 4에 주/주석)
틸락카나(Tilakkhana), 즉 존재의 3가지 특성 또는 자연의 세 가지 특성(아닛짜_anicca, 둑카_dukkha, 아낫따_anatta)은 일련의 법문 5개에서 자세하게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법문들은 붓다께서 깨달음을 성취하신 후, 다섯 명의 고행 수행자에게 설하신 처음 2개의 숫따(sutta)인 담마짝까 빠왓따나 숫따(Dhammacakka Pavattana Sutta) 및 아낫따 락카나 숫따(Anatta Lakkhana Sutta)에 기초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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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법문에는 근본적인 개요만 언급되어 있습니다. 토론 포럼(‘discussion forum’)에서 ‘Three Marks of Existence Discourses’ 라는 포럼 제목 아래에 각 법문의 5가지 토픽이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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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논제(질문)도 너무 간단하거나 너무 어렵지 않습니다. 각자는 다른 숫따(sutta) 또는 아비담마(abhidhamma)에서 더 자세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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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 법문은 붓다 담마(Buddha Dhamma)의 기본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기본 개념에 익숙하지 않으면 낙담할 수 있습니다. ‘세 단계 실천’ 섹션의 ‘도덕적인 삶과 기본 원칙(Moral Living and Fundamentals)’ 서브섹션 및 ‘좋은 재탄생을 향한 일(Working Towards Good Rebirths)’ 서브섹션, ‘바와나(명상)’ 섹션에서 기본 개념에 우선 친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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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깊은 분석은 ‘담마와 과학’ 섹션의 ‘생명의 기원(Origin of Life)’ 서브섹션에 있습니다.
법문 1 – 닛짜(Nicca), 수카(Sukha), 앗따(Atta)
(아닛짜, 둑카, 아낫따를 이해하기 전에 그 반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https://puredhamma.net/wp-content/uploads/Desana-1-Nicca-Sukha-Atta.mp3
주요 관련 포스트:
‘깜마란 무엇인가? - 깜마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가?’ 포스트
‘Could Bodily Pain Be Due to Causes Other Than Kamma Vipaka?’ 포럼 포스트
‘산냐-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
빠띳짜 사뭅빠-다 ㅡ '빠띠+이치차' + '사마+웁빠-다' 포스트
법문 2 – 잇짜(Icca), 닛짜(Nicca), 아닛짜(Anicca)
(2018년 2월 10일)
https://puredhamma.net/wp-content/uploads/Icca-Nicca-Anicca.mp3
주요 관련 포스트:
‘아닛짜 산냐를 계발하는 방법 - Ⅱ’ 포스트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
'루-빠'란 무엇인가? - '담마-'도 '루-빠'다! 포스트
‘깜마의 세부사항 ㅡ 의도, 영향받는 자, 깜마 빠타’ 포스트
법문 3 – 왜곡된 지각, 산냐- 위빨라-사(Saññā Vipallāsa)
(2018년 2월 19일)
https://puredhamma.net/wp-content/uploads/Distorted-Percptions-or-Sanna-Vipallasa.mp3
주요 관련 포스트:
‘밋차- 딧티, 간답바, 및 소-따빤나 단계’ 포스트
법문 4 – 삭까야 딧티(Sakkaya Ditthi) – 사람이란 무엇인가?
(2018년 2월 27일)
https://puredhamma.net/wp-content/uploads/Sakkaya-Ditthi-%E2%80%93-What-is-a-Person-2.mp3
주: 재생시간 34분에서, 필자는 “부도덕한 행위, 즉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는 우리 마음의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 즉 나쁜 생각으로 행해집니다. 좋은 행위, 즉 꾸살라 깜마(kusala kamma)는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로 행해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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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것은 “부도덕한 행위, 즉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는 우리 마음의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 즉 나쁜 생각으로 행해집니다. 사성제/빠띳짜 사뭅빠-다(연기)/띨락카나를 이해함과 함께 행해진 좋은 행위(또는 뿐냐-비상카-라)는 그 이해로 인해 꾸살라 깜마(kusala kamma)가 됩니다.”로 정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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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설명은 ‘낄레사 ㅡ 아꾸살라, 꾸살라, 및 뿐냐 깜마와 관계’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주요 관련 포스트:
‘숫따(경) 해석’ 섹션의 ‘담마짝깝빠왓따나 숫따(Dhammacakkappavattana Sutta)’ 서브섹션의 포스트
‘세 단계 실천’ 섹션의 ‘우다야와야 냐-나(Udayavaya Nana)’ 서브섹션의 포스트
‘산(San)이란 무엇인가? 상사-라(삼사-라)의 의미’ 포스트
‘부-따와 야타부-따 ㅡ 그것들의 진정한 의미’ 포스트
법문 5 – 띠락카나(Tilakkhana)와 밋짜 딧티(Micca Ditthi)
(2018년 3월 2일)
https://puredhamma.net/wp-content/uploads/Tilakkhana-and-Micca-Ditthi.mp3
주요 관련 포스트:
‘마하- 짯따-리-사까 숫따(대 40가지에 대한 법문)’ 포스트
'루-빠'란 무엇인가? - '담마-'도 '루-빠'다! 포스트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
‘우리의 두 세계 - 물질과 비물질’ 포스트
‘빠밧사라 찟따, 빛나는 마음, 및 바왕가’ 포스트
‘주요 담마 개념’ 섹션의 ‘나-마 & 루-빠에서 나-마루-빠로(Nāma & Rūpa to Nāmarūpa)’ 서브섹션의 포스트
이것으로 틸락카나에 대한 법문 시리즈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