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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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마의 기초

 

원문 : Buddha Dhamma 섹션의 Foundation of Dhamma 포스트

- 2019년 10월 25일 개정

 

만약 도입 포스트인 ‘붓다 담마란 무엇인가?’를 보지 않았다면, 그 포스트를 먼저 읽고 이해해 보세요. 붓다 담마가 어떤 의미로는 종교가 아니며 붓다께서는 구세주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 포스트는 붓다 담마의 독특한 면을 설명합니다.

 

부처님이 없으면 [광대] 세계관을 알 수 없다

 

1. 붓다 담마에는 공존하는 두가지 면이 있습니다.

 

  • * 붓다께서는 "이 담마는 '세상'에 있었던 그 무엇과도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붓다의 이 세계관에 관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인식체계의 변화가 정말로 필요합니다. 그 핵심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든 선입견을 제쳐둘 수 있어야 합니다.

  • * 하지만, 붓다께서는 또한 "나의 담마는 처음에도 좋고, 중간에도 좋으며, 끝에도 좋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막 알게 된 사람을 위한 붓다 담마'부터 그 '핵심 개념을 정말로 파악한 사람을 위한 붓다 담마'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필자가 포스트를 세 카테고리로 분리한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 * 많은 필수 용어 및 구절은 (전체 숫따(sutta, 경)까지도) 표면적인 의미에서부터 심오한 의미에 이르기까지 여러 레벨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글을 올리면서, 필자는 몇가지 예를 제시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계는 일반적 의미보다 훨씬 깊은 의미를 지닙니다. (수행 또는 공부가) 진전됨에 따라 더 깊은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기쁘고 아주 즐거운 일입니다. 따라서, 어떤 레벨에서도 얻을 것이 있습니다.

 

세 단계 실천

 

2. 담마를 실천하는 기본 단계 세 가지가 있습니다.

 

  • * 근본적인 단계에서는 (‘도덕적인 삶과 기본 원칙_Moral Living and Fundamentals’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생활 방식에 따라 행복 또는 불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신 또는 다른 누군가에게 해로운 행위를 하는 자는 비참하게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누군가는 호화롭게 살아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긴장감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우리는 자살까지 했던 부유하거나 유명한 사람들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 * 그 다음 단계에서는, 도덕적인 생활로 이어져 좋은 재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좋은 깜마(good kamma, 선업)'을 축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부도덕한 깜마'를 하나도 짓지 않더라도, '다음 생'은 나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이전 생'에서 부도덕한 행위를 충분히 많이 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좋은 재탄생을 향한 일_Working Towards Good Rebirths’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 * 가장 높은 단계에서는, 모든 고통을 일으키는 몸으로부터 그 마음이 자유로워지도록 하기 위해, 마음에서 모든 비도덕적인 것을 제거하도록 행합니다. 따라서 조건없고, 영원한 행복인 닙바나(Nibbana, 열반)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열반을 구하기_Seeking Nibbāna’ 서브섹션과 ‘닙바-나의 소따빤나 단계_Sōtapanna Stage of Nibbāna’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3. 본 사이트는 세가지 단계에 따라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 *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의 이로운 점을 압니다. 담마는 왜 그런지(이로운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몇 가지 가능한(받아들일 수 있는) 개선책도 알려줄 것입니다.

  • * 도덕적인 삶을 살며 그 이득을 '경험'할 때, '죽음 이후의 생이 있는지'에 대해 자연적으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가능성에 대한 증거들을 (다룬 자료들을) 읽어봅니다. 그 대답이 '예'라면, 다음 탄생에 더 나은 삶을 누리기 위해 가능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의 도덕적인 행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 * 일단 두 번째 단계를 성취하면, 어떤 이는 세 번째 단계를 탐사(탐구)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세번째 단계는 부처님의 메시지를 포괄하는 것이며, 다음 생에 태어나는 곳이 어디든 상관없이, 이후의 삶이 고통없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영원히 고통을 멈추게 하는' 닙바나(Nibbana, 열반)로 가는 길입니다.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4. 세 번째 단계로 곧바로 가는 것은 초등과 중등교육을 마치지 않고 고등학교에 입학하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 * 하지만, 전에 붓다 담마에 대해 어떤 것도 들어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어떤 이는 이미 두 번째 단계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극소수는 세 번째 단계로 갈 준비도 되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삶은 이 탄생에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각자는 먼 길을 걸어왔고, 과거에 셀 수 없는 생을 통해 성향(성격)을 만들어왔습니다. 따라서, 그것(붓다 담마)을 알지 못해도, 이미 정신적으로 세 번째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를] 둘러보고 편안한 시작점을 찾으십시오. ‘길의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여러분만이 자신을 알고 있습니다!

  • * 또한, ‘재탄생에 대한 믿음이 없어도 길을 가기 시작함’와 ‘불자는 감각적 욕망을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결정적 생각이 필수적(근본적)이다

 

5. '이 세상'에 남아 있는 한, 어떤 레벨에서도 '지식'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게 중요합니다. 유명한 물리학자 리차드 파인만(Richard Feynman)은 이 비디오에서 그 점을 잘 보여줍니다. 그가 그 점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있었다해도 말입니다.

https://youtu.be/KLoNA9lMb6A 

 

  • * 그가 든 '누군가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는 예'를 생각해봅시다. 얼음이 언 바닥을 걷고 있는 술 취한 사람은 바닥이 얼고 미끄러운지 알지도 못합니다. 그 다음 단계로, 주의깊은 사람은 바닥이 얼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래서 조심합니다. 하지만, 왜 얼음 바닥이 미끄러운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면, '왜 얼음이 미끄러운지' 이해하기 위해 약간의 기본적인 물리학이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트인 ‘마음 정화의 중요성’을 참조하세요.

  • * 오염되지 않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왜 얼음이 미끄러운지'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요한 마음을 가진 냉철한 사람은 얼음 바닥을 걸을 때 조심할 것입니다. 더 복잡한 상황에서는 '평균적인 마음(보통 사람의 마음)'의 정화를 더 필요로 합니다. 이것이 '붓다 담마'가 (보통사람과는 다른) 차이를 만드는 지점입니다.

 

오염된 마음은 깊은 담마를 파악할 수 없다

 

6. 사람은 무엇이 바르고 무엇이 그릇된 지에 대해 타고난 감각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사람의 마음은 다섯가지 장애로 인해 흐려집니다. (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열쇠 - 5가지 장애’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담마 이론이 이해되기 시작하면, 그 이해가 이 장애 중의 몇 가지를 제거하게 합니다. 게다가, 도덕적 삶에 대한 이치는 담마이론에서 자연스럽게 밝혀집니다. 최소한 붓다 담마의 근본에 대한 어떤 개념이 ‘실천 단계’ 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 * 도덕적 삶을 사는 사람이 담마 이론을 접하게 되면, '두 번째 단계를 탐구해보려는 동기 부여' 즉, 붓다 담마의 중요 원리인 재탄생(윤회) 과정의 타당성에 대해 생각하는 동기 부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

  • * '이 생에서 무엇을 하는지'가 이 삶 이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영향을 준다고 믿으며 살 때, 이 끝없는 재탄생(윤회) 사이클을 넘나드는 위험을 깨닫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부처님의 '진정한' 메시지인 세 번째 단계를 탐구하도록 할 것입니다.

 

각자가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

 

7. 그 누구도 다른 사람을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가 있는 어떤 의미있는 세속적 행복'이나 '닙바나(Nibbana, 열반)'로 이끌 수는 없습니다.

 

  • * 붓다께서는 "앗따- 히 앗따노- 나-토-, 꼬- 히 나-토- 빠로- 시야-(Attā hi attanō nāthō kō hi nāthō parō siyā)" 즉, "자신만이 참으로 자신의 피난처다. 어떻게 다른 이가 자신의 피난처가 될 수 있는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 마음을 청정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것은 탐함과 성냄을 제거하고 담마를 배워 그릇된 견해를 몰아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현재 평화로운 삶, 더 나은 재탄생, 또는 닙바나(Nibbana, 열반)까지 성취하기 위한 핵심입니다.

  • * 각자가 자신의 마음을 책임집니다. 다른 이들은 도울 수만 있습니다.

  • * 그것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올바른 길을 찾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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